안녕하세요 쑥쑥입니다. 2023년 여름은 폭우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어요. 너무 속상하네요ㅠ
저 또한 부모님을 뵙기위해 전주를 가려고 ktx 승차권을 예매해두었는데요. 폭우로 인해 취소되면서 발생했던 ktx 취소수수료와 이를 환급받는 경험을 하면서 다른 분들에게도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하게되었어요. 모두 확인하시고 꼭 환급받으세요.
ktx 취소수수료(반환 수수료)
ktx 승차권을 취소하는 경우 평일 승차권의 경우 3시간 전까지만 취소하면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지만 금, 토, 일 혹은 공휴일 승차권의 경우 1일전 까지는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네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코레일 승차권 구매/환불/분실 가이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코레일 승차권 구매/환불/분실 가이드 확인하기 Click!
ktx 승차권 수수료 환불받은 경험담
먼저 저희는 용산 -> 전주 행 열차 승차권과 전주 -> 용산 행 열차 승차권을 구매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용산 -> 전주 행 열차가 폭우로 인해 취소되면서 전주 -> 용산행 열차도 부득이 취소할 수 밖에 없었어요.
용산 -> 전주 행 승차권은 코레일에서 취소시키기도 했고 평일 승차권이기 때문에 취소수수료(반환수수료)가 발생되지 않았는데요.
전주 -> 용산행 승차권은 취소수수료가 발생되더라구요. 2인 승차권이라 400원씩 800원의 수수료였기 때문에 큰 금액은 아니지만 제가 이를 부담해야 한다는건 부당하게 생각되어 고객센터에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내 [고객센터] – [고객의 소리]에 접수하여 진행부탁드린다는 고객센터의 안내를 받아 수수료를 환급받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이 분명 계실것 같은데 포스팅 확인하셔서 꼭 소액이라도 신청하셔서 환급받으시기 바래요!!
코레일에서 직접 취소한 승차권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고 반환되었지만(평일이라서 수수료X), 제가 직접 취소한 승차권은 400원씩 8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되었고 마일리지로 수수료를 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코레일 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해서 받은 방법으로 코레일 홈페이지로 가서 로그인 후 [고객센터] – [고객의 소리]로 들어가서 고객의소리를 남겨주세요.
저 같은 경우 설명과 함께 수수료발생 내역과 취소된 승차권, 제가 취소한 승차권내역을 캡쳐해서 첨부하였어요.
문의에 대한 답변이 달리기 전에 코레일에서 먼저 전화가 왔고 계좌로 입금해 주신다고 하시면서 계좌번호 물어보셔서 알려드리니 즉시 이체해주시더라구요. 작은 돈이지만 환불받아서 좋았습니다 🙂
짠! 통화 중에 바로 입금되었어요!!
이렇게 제가 취소수수료 환급받은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러분도 얼마 안되는 돈이라고 무시하지 마시고 꼭 환급받으셔서 권리를 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