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맨발걷기 2탄 (맨발 VS 신발 걷기 결과 비교)

생로병사의 비밀 맨발걷기 2탄 (맨발 VS 신발 걷기 결과 비교)

생로병사의 비밀 맨발걷기 2탄!! 맨발로 걸으면 생기는 일 편입니다.^^
저처럼 ’정말 맨발로 걷는게 효과가 있을까?‘ ’걷기는 모두에게 좋은 운동이니 많이 걷기 때문에 효과가 있었던건 아닐까?‘라고 의문을 품고 있는 분들께 좋은 영상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맨발로 걸었을 때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의 몸의 변화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맨발걷기 방송 230712 다시보기

맨발 VS 신발 걷기 전후 혈관건강,스트레스 지수 변화

50대 여성 8명을 대상으로 맨발걷기와 신발걷기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 1시간 4주동안 걷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발은 신고 걸었을 때보다 맨발로 걸었을 때 혈관건강과 스트레스 지수 변화의 폭이 좋은 쪽으로 더 컸습니다. 즉 혈관 나이가 젊어진 것을 의미하고 이는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결과적으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잘 보호할 수 있게 되죠.

맨발 VS 신발 걷기 전후 체온 변화

걷기를 했을 때 몸의 체온 변화는 어떨까요? 그냥 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는 종아리 근육은 따뜻해졌지만 오히려 허벅지 근육은 차가워진 반면, 맨발로 걸었을 때는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 모두 온도가 올라갔습니다. 이 말은 맨발로 걸었을 때가 혈액순환이 더 많이 되고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맨발 VS 신발 보행 시 발 압력 비교

그렇다면 보행 시에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신발을 신을 경우 신발로 인해 발이 보호되지만 신발 고무깔창때문에 발바닥이 지면에 닿지않고 한부분만 닿인채로 걷게 되는 반면, 맨발로 걸을 경우 뒤꿈치가 충분히 닿고 그다음에 발아치 부분이 바닥에 완전히 닿고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에서 추진을 얻는 형태로 이상적인 보행패턴을 이룬다고 합니다.
발바닥에 수많은 혈자리들이 있다는 것은 모두들 아시지요? 자극의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맨발걷기

맨발걷기 20년차 발 상태

그렇다면 맨발 걷기 20년차인 박00씨의 발 상태는 어떨까요? MRI촬영결과 동일한 나이대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발바닥 근육량이 높았습니다. 이는 풋코어 근육이라고도 하는데요. 발까지 온 혈액들을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낼 수 있는 힘을 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정맥순환이 잘되지 않아 다리가 자주 붓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풋 코어 강화 운동 맨발걷기 대신 강화시키려면 어떻게 운동해야될까요?

[adsense]

풋 코어 강화 운동

간단하게 앉아서 단 몇분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오늘부터 꾸준히 발가락 운동해서 풋 코어 강화 시작해봅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